4구 동네 당구 디지털 점수판

친구와 당구 치면서 한번 해봤는데 나름 데이터 쌓이는게 재미가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큐스코, 빌리보드 등의 상용 디지털 점수판이 있지만, 3쿠션에 치중되어있고, 당구장마다 다르고, 없는 곳도 있고 해서 핸드폰으로 점수를 측정해서 데이터를 한번 모아봤습니다.

https://sagu.secrice.com/ 에 들어가면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목록

플레이어 닉네임과 점수(핸디), 승패, 하이런, 에버리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년도별로 데이터를 다시 계산할 예정입니다. (2021 시즌, 2022 시즌… 등)

서로 교류가 없는 플레이어들 끼리는 순위를 나누어 표시합니다. 예를들어 아래 그림처럼 등록되어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플레이어 A, B가 경기하는 경우, 아래 순위 표는 변동되지 않고 새로운 표가 추가되어 A, B만 따로 표시됩니다. 추후에 A또는 B가 아래 플레이어들 중 어느 하나와 경기를 하게되면 그 때 두 그룹이 통합된 순위가 표시됩니다.

선수 목록 화면

ELO, 게임 수, 승리, 패배 등 테이블 윗쪽의 링크를 누르면 해당 값으로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플레이어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경기 목록을 봅니다.

경기 목록

날짜순으로 경기 진행 목록을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날짜의 첫 경기에있는 달력 링크를 누르면 해당 날짜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 목록 화면

에버리지, 하이런 등의 통계 값과 이닝별 점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날짜별 기록

날짜별 경기 결과의 통계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날짜별 기록 화면

만약에 누구를 만나서 여러 게임을 했는데, 오늘 경기력이 어땠는지 확인할 때 봅니다.

경기 진행 현황

현재 진행중인 경기의 game id 등 확인 가능합니다. 특별히 볼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경기 진행

경기 진행은 https://sagu.secrice.com/play.php 여기에서 합니다. 핸드폰에서 접속하면 되고, 홈 화면에 추가해서 앱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게임 시작시 닉네임, 점수(핸디/갯수입니다. 100, 200 아니고 10개 20개)를 넣고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를 등록하려면 현재 존재하지 않는 플레이어 닉네임을 입력한 후 경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플레이어 입력 화면

흰공/노란공 버튼을 누르면 초구 색을 변경합니다.

이어서 버튼은 진행중인 게임을 이어서 진행할 때 사용합니다. 점수를 카운트 하던 중 전화를 받는다던가, 핸드폰으로 다른 일을 해야 하는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 때 하던 경기를 이어서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Game ID가 기존에 하던 것과 같아야 합니다. (위에 경기진행 현황을 보면 game id가 나옴)

경기 진행 화면

점수 +는 현재 턴인 점수 박스를 탭
점수 -는 -1 버튼 탭
턴 넘길 때 상대방 점수 박스 탭
처음 세팅한 점수(핸디)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쿠션 진입
쿠션 미션을 완료하여 승리하는 경우 점수 박스를 한 번 더 탭 하여 경기 승리 표시 (확인 팝업이 뜹니다. 확인 하여 등록하면 되로 돌릴 수 없습니다.)
턴 뒤로는 이전 턴으로 돌아갈 때나 쿠션 진입 취소할 때 사용
새 게임을 누르면 지금 하고있는 기록을 삭제하고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팝업을 띄워줌

위에 복잡하게 써놨지만, 게임을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 넣어둔 것이라 해보시면 바로 감 잡힐겁니다.

포인트 입력 작업은 기다리는 사람이 하면 편합니다. A, B가 경기를 하는 경우 A가 한 점 치면 B가 1점 올려줍니다. A의 턴이 끝나고 B의 턴이 되면 A가 자리에 돌아온 후 B의 턴으로 넘겨주고, 득점하면 점수도 올려줍니다. 마지막에 쿠션 진입 후 한 번 더 득점을 눌러서 승리했음을 꼭 입력해야 경기가 기록됩니다. 주의해주세요.

테스트 해 보실 분은 아무 닉네임이나 만들어서 한번 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가 의미 없다고/실전 데이터가 아닌 것 같다고 판단되면 지우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면 사이트 관리자(이 글 쓴사람입니다…)에게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처음 경기하는 선수는 경기 진행 후 지역, 주특기를 메일로 보내주세요. 의미있는 통계를 만들어나가실 분들이라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경기 보기

참고로 현재 진행중인 게임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https://sagu.secrice.com/screen.php 여기에 들어가서 지금 진행중인 경기의 game id를 입력해주면 해당 게임의 스코어를 확인 가능합니다. (TV등 큰 화면에서 중계할 때 사용하려고 만들었는데 잘 안쓰게 되더라는…)

라이브 중계

이 프로그램으로 점수를 카운팅 하면서 라이브 중계를 하려면 PRISM Live의 웹 오버레이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웹 페이지를 오버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면 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PRISM Live 설정 후에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 보면 위젯 추가 메뉴가 있습니다. 위젯을 눌러보면 웹 메뉴가 나오고 이를 선택하면 URL을 입력하게 되어있는데, 여기에 입력한 페이지를 화면에 오버레이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portCam은 웹 오버레이 기능이 없어서 점수를 화면에 보여줄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웹 위젯 추가 화면

웹 위젯의 URL에는 https://sagu.secrice.com/live.php?id=[game id]를 입력하면 됩니다. 경기 시작시 플레이어 이름 설정하는 화면에 있는 game id를 넣어주면 됩니다.

웹 위젯 추가된 화면

이제 방송할 때 만들어둔 위젯을 클릭하기만 하면 영상에 추가하여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웹 위젯 오버레이 화면

추가한 위젯은 확대 축소가 가능하니 원하는 크기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맺음말

4구도 통계를 내보면서 에버리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핸디(다마수)를 몇으로 놓는게 과연 합당한 것인지…

ELO(랭킹)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핸디를 다 동일하게 하고 경기를 해야 할 것 같고, 승률을 비슷하게 맞추려면 에버리지에 기반해서 핸디를 적용해야 할 것 같은데, 우리는 전통적으로 패자가 경기 비용을 내 왔기 때문에 ELO에 집중하기 보다 에버리지 기반한 핸디를 적용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그러면 에버 1과 2는 두 배 정도의 풀어나가는 속도가 있기 때문에 핸디를 두 배 차이나게 놔야 하는데, 과연 100, 200 해야 하는지, 아니면 150, 300 해야 할지…

추가 내역

Avg 기반 경기 (승률 50%를 향하여) – 에버리지 체크 하고 경기를 진행하면 Avg 기반으로 자동으로 점수 설정

에버리지 / 하이런 그래프 – 시즌별로 월별 에버리지, 하이런 변동 그래프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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