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Raid 1 복구 후기

시놀로지 NAS DS215J를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NAS 엑세스하는데 너무 느려져서 확인해보니 HDD 하나가 잘 읽히지 않았다. DSM에서 확인해보면 HDD 오류가 뜨진 않는데 상태 검사를 위해 HDD의 속성을 보려고 하면 상태가 출력되지 않는 상태였다. 여튼 HDD1 번이 제대로 동작 안하는 것으로 보였다.

전원을 내리고 문제가 되는 HDD를 제거한 뒤 부팅하니 역시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왔다. Raid 1으로 묶여있었기 때문에 자료는 문제가 없었지만, Raid 구성이 문제가 있다고 주황색 경고등이 켜지고 경고음이 계속 울렸다. 소리가 듣기 싫어서 설정에서 경고음을 끄고 일단 사용을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HDD를 인터넷으로 주문했다.

다음 날 주문한 새 HDD가 도착했다. 다시 전원을 내리고 새 HDD를 HDD1 슬롯에 넣고 부팅을 했다. 참고로 HDD는 동일한 회사의 동일 용량 제품이었지만 사용하고 있는 HDD와는 세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모델명은 좀 다르다.

부팅 후 DSM에 들어가니 스토리지 풀 구성이 잘못됐다고 계속 경고가 뜬다. 저장소 관리자의 스토리지 풀에서 수리를 누른 후 새로 추가한 HDD를 선택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기존 HDD 파일들을 새 HDD로 복사를 한다. (Raid 1)

저장소 관리자에서 스토리지 풀 수리 중

리빌딩(수리) 하면서도 NAS는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NAS를 7년 정도 쓴 것 같은데 저장된 내용 손실 없이 HDD를 교체해보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Raid 구성 후 HDD교체는 처음 해 보는데 그리 어렵지 않았다. 편하게 계속 사용하면 될 것 같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