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Parallels에서 Windows를 사용해왔는데, Windows 10마저 공짜로 풀리는 마당에 Parallels를 사는데 돈이 꾸준히 들어가는 것이 못마땅해서 free virtual machine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명맥을 이어오고있는 Virtual Box를 한번 사용해 보기로 했다.
Windows 10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한국어 64bit 버전을 사용하면 무난할 것 같다.
Virtual Box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한다. 이 글을 작성하고있는 현재 4.3.28 버전이 최신 버전이다.
Virtual Box를 설치한 후 실행한 후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Windows 10을 선택한다. 설치하려고 하는 64bit 버전에 맞게 Windows 10 (64 bit)을 선택한다.
메모리와 디스크 공간은 추천해주는 대로 디폴트로 설정하였다. Ram 2GB, 디스크 공간은 32GB이다.
한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은 타임머신과의 연동이다. 디스크 이미지가 파일 하나로 너무 크면 가상머신에서 작은 파일 하나만 수정해도 전체 32GB를 백업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려면 디스크 이미지가 작아야 하는데, 이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VMDK 하나밖에 없는 듯 하다. 이것도 파일 사이즈가 2GB라서 작은 텍스트 파일 하나만 수정해도 최소한 2GB는 백업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위와 같이 진행을 하면 디스크 이미지가 준비가 되면서 설정이 끝난다.
방금 설정한 Windows 10을 실행하면 HDD내에 아무 내용도 없기때문에 DVD 이미지를 선택하라는 창이 뜬다. 따로 다운로드해 둔 Windows 10의 iso 파일을 선택해주면 Windows 10 설치 과정으로 넘어간다.
DVD로 부팅이 되면 다음 화면과 같이 Windows 10 설치 화면으로 넘어간다.
약관에 동의한 후에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한다.
가상머신의 파티션이 아직 없으므로 파티션을 설정해준다. 새로 만들기를 선택 후 크기는 최대값으로 설정하면 Windows가 알아서 파티션을 두개로 나눠준다.
설치를 진행하면 Windows 10이 Virtual Box 가상머신에 설치가 된다.
Windows 설치 완료 후 Devices > Insert Guest Additions CD image.. 를 선택한 후 프로그램을 설치해주면 Windows 10 설치가 완료된다.
Virtual Box도 Fullscreen view를 지원해서 Mac과 Windows 화면을 마우스 제스쳐로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안정성에 좀 문제가 있다. HTS라던지 은행 홈페이지같은걸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인데, 종종 VM이 리셋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어쩌면 계속 Parallels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