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는 만화책을 보기 참 좋은 디바이스다. iPad를 통해 만화책을 보면서 어떻게 관리하는게 가장 좋은가에 대한 고민을 해왔다. 결론은, 1) 만화는 서버에 저장할 것, 2) 서버에 있는 만화를 보여주는 앱이 필요하다 였다.
클라우드에 저장하려고 보니 단연 box.com이 눈에 띄었다. 50G의 무료 용량에 편의 기능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Mac과의 연동도 아주 깔끔하고, 최근 업데이트된 iOS용 앱도 이미지 뷰어로 손색이 없다. 그러나 만화책을 box 앱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좌우 넘김 조절이 되지 않고, 책갈피 기능, 마지막 본 이미지로 바로 가기 등의 기능이 없어서 사용하기 너무 불편하다.
따라서 만화책을 보기 위해선 일정 편의를 제공해주는 전용 뷰어가 필요하다. iPad에 만화를 넣고 보는 뷰어는 많이 있지만, 서버에 있는 만화를 보여주는 앱은 많이 없다. 그 중 국내 개발자분께서 만든 앱인 AirComix가 정말 괜찮다. 전용 서버도 제공을 해 줘서 Windows나 Mac에 서버를 실행해놓고 아이패드에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 뷰어는 FTP를 지원해 준다는 것. 여기에 연결 포인트가 있다.
그래서 box.com이 FTP를 지원해주는지 찾아봤는데 지원은 한다. 다만 유료 계정인 Business, Enterprise 계정만 지원을 한다. 한달에 수십불씩 지불하면서 사용할 생각은 없기때문에 패스.
FTP를 바로 사용할 수 없다면, 지원하는 WebDav를 다른 FTP 서버에 마운트하면 되지 않을까? 나는 라즈베리파이가 집에 항상 켜져있고 FTP서버도 동작하고있다. 여기에 box.com을 WebDav로 mount해보기로 했다.
역시 Linux에서 불가능한 것은 없다. WebDav를 파일시스템에 마운트 할 수 있으며, 설명된 페이지도 여럿 있다. 나는 다음 링크를 보고 라즈베리파이에 마운트 시켰다. http://techiech.blogspot.kr/2013/04/mounting-webdav-directory-in-linux.html
/etc/fstab에는 다음과 같이 마운트하도록 설정했다.
[text]
https://dav.box.com /home/pi/dav davfs user,noauto,file_mode=600,dir_mode=700 0 1
[/text]
FTP 접속하기 전에 설정을 조금 변경해야 한다. 외부 IP에서 접속시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이다. /etc/vsftpd.conf 파일을 열고 마지막에 다음 라인을 추가해준다. (vsftp 기준)
[text]
pasv_promiscuous=YES
[/text]
이제 iPad에서 AirComix를 실행한 후 FTP 서버 설정 후 연결해보면 마운트된 box.com 내의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