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열기가 무섭다. Stable Diffusion이라는 방식의 그림 생성 AI를 경험해보니 완전 신세계다.
인공지능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게 되는데, 이 알고리즘은 확률 분포를 이용한 stable diffusion 방식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 이 때, 신경망을 통해 이미지의 특징을 추출하여 그 특징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게 된다. 미드저니 등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준다.
미드저니 등은 수입을 추구하는 모델이다보니 제작에 한계가 있다. 하지만 무료로 해볼 수 있는 곳도 많이 있으니, Prompt Search라는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생성하여 포스팅한 그림들을 볼 수도 있다.
회원 가입 후 Generate에 들어가면 Text to Image, Image to Image 두가지 메뉴가 있는데,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림을 그려주는 Text to Image를 사용해보면 된다.
prompts에 그림 설명을 넣고, model hash에서 어떤 방식으로 그릴지 선택해주고 Compute 버튼을 눌러주면 긍방 생성을 해 준다. 퀄리티가 어마어마하다.
동일한 prompts에서 compute해보면 계속 다른 그림이 나오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게 된다. 중독성이…;;
Stable Diffusion을 본인의 컴퓨터에서도 실행해 볼 수 있는데, mac에서는 여기에 있는 가이드대로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게 시도해 볼 수 있다. (intel mac도 가능) GPU 자원을 어마어마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컴퓨터가 아니면 많이 느릴 것이다.
chat GPT도 그렇고, 그림 그리는 것, 자율 주행 등등… 새로운 시대가 곧 펼쳐질 것 같은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