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과 iOS에서 간단하게 일기를 쓸 수 있는 앱인 DayOne을 기분 좋게 사용하던 중, 어느 순간 보니 옛날 데이터가 하나도 없이 싹 날라가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마도 iCloud Drive로 넘어오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iCloud와 뭔가 꼬인 듯 싶은데, 자세한건 잘 모르겠고, 여튼 다 날라갔다.
복원을 해야 해서 좀 찾아보니 DayOne은 스스로 백업을 만들고 있었다. 맥용 DayOne에서 Setting>Backup에서 Backup 디렉토리를 Finder에서 찾아보니 이전 데이터가 쭉쭉 백업이 되어있었다. 계속 용량이 늘다가 어느 순간 1MB아래로 내려간 날짜를 보니 그 때 부터 새로운 데이터가 만들어졌다.
복원 가이드대로 따라갔다. 일단 Backup 디렉토리에서 복원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아 Desktop으로 옮겼다. 압축을 푼 뒤, 디렉토리 이름을 Journal_dayone에서 Journal.dayone으로 바꾼 뒤 파일을 열었다. DayOne이 이 파일을 저널 저장용으로 쓸거냐고 묻는데, 일단 그렇게 한다고 하고 진행한다.
이렇게만 하면 새로운 데이터는 없고 옛날 데이터만 남아있게 되는데, 이걸 다시 sync시키면 새로운 데이터와 머지가 된다. 다시 iCloud Drive를통해 sync하겠다고 설정하면 이전 데이터에 새로운 데이터가 머지된 후 iCloud Drive에 저장된다.
이 후 Mac, iOS에서 다시 일기를 볼 수 있다. 뜻하지 않게 데이터를 잃을 뻔 했는데, 다행… 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