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카플레이 사용기

몇 년 전 현대에서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고 했을 때 아이폰의 악세사리로 자동차를 바꿔야 되는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다. 그만큼 아이폰 유저에겐 카플레이에 대한 기대가 컸다는 얘기일 것이다.

그런데 막상 카플레이를 사용해보니 이건 뭐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어서 여전히 핸드폰 거치대를 차에 달고 다녀야한다.

Apple Carplay

메시지, 전화, 음악 등은 원래 아이폰에서 쓰던대로 카플레이에서도 원만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애플 정책상 3rd party 내비게이션을 카플레이용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려면 애플맵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 애플맵은 국내에선 내비게이션용으로 절대 사용할 수 없는 맵이다. 국내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쓰기 힘든지 엄청 불만이 많다. 그런데도 애플은 3rd party 내비게이션을 허가해주지 않고있다.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행태…

언제쯤 3rd party 내비게이션 앱을 쓸 수 있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그 때까진 내비용으론 절대 사용할 수 없을 것 같다. 편법으로 T맵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해두고 애플지도를 띄워놓는 법도 있지만 경로선이 안 나오므로 많이 불편하다.

탈옥을 하면 쓸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최신 iOS에선 더이상 탈옥이 불가능하므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도 아닌 것 같다.

카플레이… 제대로 쓸 수 있는건 음악 정도? 블루투스 연결하는것보다 좋은건 음악 밖에 없다. 씁쓸한 현실..


2018. 6. 5.

WWDC2018에서 iOS12에서 카플레이 3rd party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브라보~


2018. 6. 20.

iOS 12 beta 2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Carplay에서 다른 맵 어플들은 보이지 않는다. 앱도 새로 만들어야 하는건지?

웹 서핑을 좀 해보니 Google map이나 Waze가 carplay 대응 준비를 하였지만 아직 Apple에서 업데이트를 받아주지 않는 모양. iOS 12 정식 버전 나온 다음에 사용 가능하게 될 듯.

iOS 12 카플레이 관련 코멘트들

2018. 6. 28.

iOS 12 public beta가 릴리즈되어 업데이트 하였으나 개발자 beta2와 다르지 않은 모습. public beta profile을 받아 설치를 시작하였지만 다운로드도 없이 설치가 완료되었다. 아마 beta2와 동일한 바이너리인 듯…

당연히 Carplay에는 다른 맵이 보이지 않는다.


2018. 9. 13.

iOS 12 GM 버전이 배포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다른 맵 앱들은 카플레이에 보이지 않는다. 어느 기사를 보니 17일부터 서비스될 거라고…

국내 기사를 찾아보니 18일날 다운로드 가능하다고…

애플 홈페이지에 나온 공식적인 날은 9월 17일이다.

iOS 12 Release Date

밤에 진행된 애플 이벤트를 보기 위해 여기를 봤는데 동영상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모양… 이벤트 전체를 보지 못하니 답답하다. 그런데 영문 홈페이지에는 영상이 떡 하니 준비되어있다. 국내 페이지가 이상한 듯…


2018. 9. 15.

드디어 CarPlay를 지원하는 앱이 등록되었다. 1등은 카카오내비. 몇 개월간의 기다림이 이렇게 막을 내리다. 티맵 나오기 전까진 카카오내비 써야겠지.

거치대 떼러 갑니다.

카카오내비 CarPlay 지원

카카오내비 CarPlay 지원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