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기변 (맥과 안드로이드 폰 사용하기)

아이폰 3GS가 국내에 들어오면서부터 아이폰을 써 왔다. 물론 그 전부터 맥을 써 왔으므로 나도 아이폰의 국내 출시를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한 사람이다. 3GS 4, 4S, 5까지 사용을 했다. 5S로 넘어가지 못했던 직접적인 원인은 아내의 반대 때문. 물론 나도 5나 5S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강하게 끌리진 않았다.

최근 아이폰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 놓여서 화면이 큰 아이폰 6+를 구경도 못한 채 안드로이드 폰으로 기변하게 됐다. 어떤 안드로이드 폰을 쓸까 고민하다가 삼성 갤럭시 노트4로 기변했다. 때가 때인 만큼(단통법 시행 직후) 단말기 가격을 거의 할인받지 못하고 사야했지만, 이왕 바꾸는거 최신기종 한번 써보려는 마음이 커서 그냥 질렀다.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 폰으로 넘어오니 여러 서비스들을 변경해야 했다. 일정, 연락처에서부터 음악, 사진 등등..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 서비스들을 대부분 구글 서비스로 변환을 해야했다. 에버노트, Dropbox등의 3rd party 서비스의 경우,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대부분이라 이런것들은 연속성을 가지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앱만 설치해주면 된다. 대부분의 SNS 서비스들도 마찬가지.

이 글에는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스위칭 하면서 변경된 것에 대해서 한번 적어보고자 한다.

 

연락처

Google 주소록
Google 주소록

기존 연락처는 iCloud를 통해 동기화를 했었다. 맥의 연락처와 아이폰의 연락처는 동일하게 보였고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서로서로 완벽하게 싱크가 되었다. 맥에서 연락처에 사진을 추가하면 아이폰에도 바로 나오는 식으로 말이다.

안드로이드에서 연락처는 구글 주소록을 사용하면 된다. 맥의 연락처에도 구글 주소록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구글 주소록이 연락처에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

처음 안드로이드 폰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니 어느정도 연락처 정보가 싱크되어 들어왔다. 아마 과거에 구글 계정과 연동시켰던 기록이 남아있는 것 같다. 현재 사용하는 것과 차이가 있으니 아이폰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바꿔 넣기로 했다. https://www.google.com/contacts/에 접속 후 저장되어있는 모든 연락처를 지웠다. 그 후 연락처 앱에서 모두 선택하여 vcard로 내보내기 한 다음에 구글 조소록 사이트에서 가져오기를 해서 넣었다. 이렇게 저장하니 그룹까지 모두 적용이 되어 그대로 저장이 되었다.

단 맥의 주소록과는 완벽하게 호환이 안되는 것 같았다. 주소록에서 그룹을 추가하면 단말에서는 연락처로 나온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다. 어차피 맥에서는 주소록 자체를 잘 안 쓰니까, web에서 엔트리를 편집(사진 추가 등)하면 될 것 같다.

일정

Google 캘린더
Google 캘린더

지금까지는 iCal을 iCloud에 연동하여 사용해왔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에서는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면 된다.

iCal에서도 google calendar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므로 지금까지와 동일하게 서비스 주체만 바꿔서 사용 가능할 것 같다. 나처럼 web에서 캘린더를 편집할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구글 캘린더가 더 사용성이 좋다.

과거 이력은 나중에 필요하면 언제든 iCloud에 들어가서 볼 수 있으므로 앞으로 있을 일에 대해서는 구글 캘린더에 입력하기로 결정.

이메일

아이폰에서도 주 메일은 원래 gmail이었으니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그냥 구글이 제공해주는 GMail 앱을 사용하면 될 듯.

메모

에버노트
에버노트

아이폰에서는 일기형식의 Day One이라는 메모앱을 주로 사용했었다. 주일 설교 말씀 요약이나, 일상을 기록할 때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딱 맞는 앱이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이런 멋진 앱을 아직 못 찾았다. 그래서 그냥 에버노트를 사용하려고 한다. Day One 사용 전 기록했던 모든 기록이 에버노트에 있고, 최신버전의 에버노트는 UI도 뒤지지 않기때문에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음악

스크린샷 2014-10-17 오전 12.30.45
Google Play Music

기존에  iTunes Match를 이용했기 때문에 모든 맥과 iOS 장치에서 동일한 음악 라이브러리에 접근이 가능했었다. 맥에서 iTunes에 음악을 넣기만 하면 언제든 내가 가진 장비로 음악을 들을 수 있었다.

안드로이드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있다. 구글 뮤직을 사용하면 되는데, 애플처럼 매치까지는 안 시켜주더라도 무료로 20,000곡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을것 같다. 서비스 자체만 놓고 보면 애플보다는 구글이 훨씬 좋은 것 같다. 무료이기 때문.

그런데 국내에서는 문제가 있다. 이 구글 뮤직은 국내에서는 미지원되는 서비스다. 따라서 가입하려면 proxy를 통해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단말에서 구글 뮤직을 기본 음악 재생기로 설정이 불가능하다. 이게 꽤나 신경쓰이는데, 단말에서 음악 재생을 하려고 하면 구글 뮤직이 아닌 기본 음악 앱이 사용된다. 예를들어 벨소리를 추가하려고 해도, 구글 뮤직 내의 곡들은 선택할 수 없고 기본 음악 앱에 보이는 곡들만 선택이 가능하다.

음악 자체를 듣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다른 앱과의 연동이 문제가 된다. 구글 뮤직을 지원하는 다른 플레이어를 설치하면 해결이 될 것도 같은데, 이건 차차 알아보려고 한다.

사진

Google+ 사진
Google+ 사진

아이폰에서는 iPhoto나 Aperture로 사진을 관리하고 iTunes를 통해 싱크를 하여 폰으로 확인한다. 아쉬운 것은 모든 사진을 싱크하기에 단말 공간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그래서 클라우드로 가야 하는데,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OSX 10.10 Yosemite에서나 지원이 될 예정이고, 이 또한 비싼 스토리지 비용을 지불해야 쓸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는 구글+ 사진이 있다. 맥용 자동 백업도 지원해줘서 iPhoto나 Aperture에 있는 사진을 구글+ 사진에 자동으로 업로드도 해 준다. 2048px로 사이즈를 설정하면 무제한 업로드가 가능하다. 단말에서는 굳이 원본 사이즈의 사진을 볼 필요는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들고, 원본 사진들은 따로 백업을 하기 때문에 2048px로 업로드 하는 것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Google+ 자동 백업을 사용하면 지금까지 사진을 관리해오던대로 Aperture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폰에서 내 모든 사진을 볼 수 있게  된다.

단말에서 찍은 사진도 자동 싱크된다. 원본 파일은 주기적으로 Aperture로 옮긴 후 삭제해야 할 것 같고, Aperture로 옮겨 놓아도 서버에 동일한 파일이 있기 때문에 이중으로 싱크되지 않아서 별 문제는 없을 것 같다. https://plus.google.com/photos에 들어가면 web에서도 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다.

단, Aperture에 있는 project 단위로 앨범이 생성되진 않고 날짜별로 정리가 된다. 어차피 하나의 project는 하루의 일상을 담은게 대부분이므로 크게 문제되진 않는다.

사진을 올려놓으면 구글 서버는 보정할 사진이 있으면 알아서 보정을 해 준다. 연사를 animate 시켜준다던가, 잘 나온 사진의 얼굴을 잘 안나온 사진에 덧붙인다던가 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어디 다녀오면서 찍은 사진들에는 스토리라고 해서 사진들을 보기 좋게 모아준다. 지금은 사진을 업로드 하는 중인데, 옛날 사진들을 스토리라면서 보여주는데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게 쌓이게 되면 사진 서비스는 다른 것으로 바꾸질 못한다.

전자책

Play 북
Play 북

아이폰에는 iBooks라는 내장 앱이 있고, iBook Store를 통해서 eBook을 구매하여 책을 보는 구조로 되어있다. 물론 pdf나 epub 파일을 iTunes에 넣고 싱크를 해도 iBooks에서 볼 수 있게 되어있다.

안드로이드에는 Google에서 만든 Play 북이라는 앱이 있다. iBooks와 비슷하게 epub와 pdf를 지원을 해 준다. 단말에 ebook 파일을 직접 넣어줄 필요 없이, 구글 서버에 업로드하여 보는 방식인데, https://play.google.com/books에 들어가 파일 업로드를 할 수 있게 되어있다. 구글에 업로드 하는 방식이라 어떤 안드로이드 폰을 쓰든지 내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읽을 수 있게 된다. 물론 위 URL을 통해서 web에서도 볼 수 있다.

단점은 일일이 업로드를 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정 크기 이상의 epub 파일은 넣을 수 없다.

파일 전송

파일 전송
파일 전송

아이폰에는 파일을 직접 넣을 일이 거의 없었다면, 안드로이드에서는 단말의 사진을 맥으로 옮기는 등의 작업을 위해 파일 전송이 필요하다.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프로그램을 https://www.android.com/filetransfer/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장치 연결시 해당 앱을 자동으로 띄워준다. Finder 비슷한 화면이 나오는데, 드래그&드랍하여 파일을 이동시키면 복사가 된다.

프린터

아이폰은 AirPrint라는 것을 지원하여 단말에서 바로 프린트를 할 수 있다. AirPirint를 지원해주는 프린터와 같은 망에 붙어있으면 자동으로 인식을 하여 프린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다. 아무 앱에서나 인쇄 메뉴를 들어가보면 프린트를 추가할 수 있게 되어있다. 나는 HP 프린터를 사용하므로 HP 인쇄 서비스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켰다. 잠시 후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는 프린터가 목록에 나타났고, 이후 선택하여 프린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WiFi Direct를 통해서도 프린트를 지원해주므로, 이를 지원하는 프린터를 사용한다면 쉽게 연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