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pard에서 AppleGothic 시스템 폰트 변경
최광용 Lv. 15 llllllllll 
20714 hit since 2008/04/23 11:04

MAC OS X 10.5 Leopard에서 기본 글꼴로 사용되는 AppleGothic. Tiger에 비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해보이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시스템의 기본 한글 폰트를 변경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계속 되어왔는데...

AppleForum - OS X 10.5 Leopard 에서 한글 시스템 폰트 교체하신 분

http://appletalk.kr/blog/48

http://sopoi.tistory.com/42

이전에 plist파일을 건드려서 기본 글꼴을 변경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대부분 실패를 하였었다. 위의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폰트를 가져다가 정보만 AppleGothic으로 바꿔서 MAC이 해당 폰트를 AppleGothic으로 착각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애플토커님에게 폰트를 받아서 설치를 해 보았다. 사파리등 어플리케이션에서의 폰트는 성공적으로 변경되었으나, 파인더에 보이는 궁서체는 너무 당혹스러웠다. #으로 시작하는 폰트를 제거해 보라는 글을 보고 제거해봤는데, 이제는 명조체로 나왔다.

할수없이 다른 방법, 직접 폰트를 만드는 방법을 써봤다. Fontforge를 이용해서 폰트의 정보를 바꿔 저장하는 방법이다. 먼저 sopoi님 블로그에 있는 것처럼 아리따 폰트를 사용해서 만들어봤다. Finder에서 마찬가지 현상이 나왔다.

내친김에 Windows Vista의 맑은고딕으로 한번 시도해봤다. 오~ 드디어... Finder에서도 맑은 고딕이 제대로 표시되는게 아닌가.

정말 고민 많이 한 문제가 하나 해결되어 정말 기분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