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323 telnet 접속
최광용 Lv. 15 llllllllll 
19266 hit since 2008/03/22 00:45

DNS-323 장비는 기본적으로 telnet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다. 뭐 당연한 얘기다. 스토리지 장비로 제품을 출시한 것이고 telnet 접속을 허용해봤자 A/S 해 주기 귀찮을테니 말이다.

그런데 이 장비는, 부팅할 때 /mnt/HD_a2/fun_plug 스크립트가 존재하면 실행하도록 되어 있으니, 이 경로에 fun_plug라는 스크립트를 제작해 넣어 부팅하는 중에 원하는 기능이 실행되게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얘기해서 fun_plug 스크립트에 telnet 서버를 실행하는 코드를 넣어두는 방식으로 telnet 서버를 실행시켜준다.

하드를 붙이고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파티션을 하면, 부팅하면서 samba를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된다. 실제 시스템에서 마운트 되어있는 곳은 /mnt/HD_a2 이며 samba를 통해 보이는 경로는 Volume_1이다. 윈도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접속하게 된다.

  1. \\192.168.0.200\Volume_1

그러면 설정에 따라 user이름과 password를 입력하든 그냥 폴더 목록이 보이든 장비에 접속이 된다. 이 곳이 /mnt/HD_a2이다. 이 곳에 fun_plug파일을 넣으면 부팅중에 실행되게 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부팅하는 중에 커널 로그 메시지를 dmesg.log 파일에 저장하게 된다. Volume_1에 저장되어있다.

  1. #!/bin/sh 
  2. dmesg > /mnt/HD_a2/dmesg.log 

원리는 이쯤 해 두고, 어떻게 하면 telnet 접속을 허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본다. 경험에 의하면 fonz fun_plug(ffp)가 가장 편리했다. 앞으로 telnet뿐만 아니라 http 서버, ssh, mlnet(p2p)등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사용하게 될텐데, 내가 사용해 보기에 ffp가 가장 편했다. 현재 ffp 0.5-experimental 버전까지 나와있다. 다음의 경로에서 fun_plug 파일과 fun_plug.tgz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http://www.inreto.de/dns323/fun-plug/0.5-experimental/

이제 다운로드한 파일을 마운트한 경로로 복사한다. (Volume_1) Web 인터페이스에서 재부팅을 하고 나면 이제 부팅하는 중 fun_plug 스크립트가 실행되게 되고, fun_plug.tgz의 압축이 해제되어 /mnt/HD_a2/ffp에 설치가 된다.

부팅이 끝났으면 telnet으로 접속을 해 본다.

  1. telnet 192.168.0.200 

프롬프트가 떨어지면 제대로 설치가 된 것이다. 이제 장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첫 걸음을 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