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흔들림 방지(IS)
최광용 Lv. 15 llllllllll 
2656 hit since 2006/02/07 18:08

이미지 스테빌라이져(IS) - 이미지 흔들림 방지


아무리 좋은 렌즈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카메라의 흔들림은 사진을 망칠 수 있습니다. 보통 셔터 스피드가 렌즈 초점 거리의 역수보다 느릴 때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흐릿한 사진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200mm 초점거리에서 1/200초보다 느린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면 카메라의 흔들림으로 인해 흐릿한 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하이킹이나 여행중일 때에는 삼각대가 무겁고 귀찮?짐이 될 수 있습니다. 삼각대 사용이 금지된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저속의 셔터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캐논은 SLR카메라 렌즈내에 이미지 흔들림 방지기능을 탑재한 첫번째 생산 업체가 되었습니다. 렌즈의 흔들림은, 흔들림을 상쇄시키기 위해 이미지 스테빌라이져 렌즈군을 평형상태로 이동시키기 위한 필요 데이터를 제공하는 자이로 센서에 의해 검지됩니다. 이로써 손으로 들고 촬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셔터 스피드의 범위가 최대 2스텝까지 증가됩니다. EF28-135mm f/3.5~5.6 IS USM과 EF75-300mm f/4~5.6 IS USM 렌즈를 제외하고 IS 렌즈는 2가지 IS 모드를 갖습니다. 한가지는 일반 이미지 흔들림 방지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팬 촬영용입니다. 모노포드에서 모든 IS 렌즈에서의 이미지 스테빌라이져는 손으로 들고 촬영하는 동안 일반적인 현태로 작동합니다. 또한 EF300mm f/2.8L IS USM, EF400mm f/2.8L IS USM, EF500mm f/4L IS USM과 EF600mm f/4L IS USM 렌즈는 렌즈가 삼각대에 장착되어 있는 동안 이미지 스테빌라이져 작동시 작동오류를 막아주는 메카니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참고 - 제조사별 손떨림/이미지 흔들림 방지 기술 명칭
캐논 IS Image Stabilizer
니콘 VR Vibration Reduction
미놀타 AS Anti-Shake
파나소닉 MEGA O.I.S Mega Optical Image Stabilizer
시그마 OS Optical Stabilizer

이 중에서 미놀타의 AS가 가장 세간의 관심을 끈 기술이었을듯 싶다. 캐논과 니콘이 이 기술을 사용하는 댓가로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 반해 모든 렌즈에서 흔들림 방지가 가능하게 해줬으니 말이다.
장인 정신으로 똘똘 뭉친 이 미놀타가 소니에게 넘어갔으니 앞으로 이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른지는 불투명하다. 하지만 소니가 렌즈제조 업체는 아니므로 이 기능을 마케팅의 중심에 놓을 것은 불보듯 뻔하므로 타사 IS/VR 렌즈 가격에 영향을 주었으면 하고 바란다..


추가 by ahaman >
1.
펜탁스도 미놀타와 같은 방식의 흔들림 방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SR (Shake Reduction) 기능.
미놀타가 그러했듯, 현재 똑딱이 디카에 먼저 적용되었습니다. (A10 모델, 06년 1월 발표)
삼성과 협력 중이라 자금 여유가 될 테니, 잘 다듬으면 미놀타처럼 DSLR 급에도 적용이 되겠죠.

그리고, (정확히 기억은 못 합니다만...) 파나소닉 역시, 미놀타와 같은 식의 CCD 움직임 방식의 보정입니다.


2.
IS/VR/OS 등의 렌즈에 적용되는 방식이, AS/OIS/SR 등의 CCD 움직임 방식에 비해 갖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렌즈 내부의 작은 렌즈만 움직이면 됨으로 인해, 렌즈 구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CCD 구동 방식은, CCD가 커질 수록 움직임 반응속도 등의 문제로 인해, 적용이 힘들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놀타도 처음 AS를 개발해 놓고, 작은 CCD에만 적용했던 이유가 그것이죠.
(미놀타도 Dynax 7D 발표시 AS를 적용하며, 현재로서(당시로서?)는 1.5x crop의 CCD size를 움직이는게,
 기술적 한계라고 발표한 적 있습니다.  35mm 1:1 size CCD 구동은 힘들다는 점이죠.
 그 이후로 시간도 지났고 하니, 지금은 가능할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쉬운 건 아니겠죠.)

둘째는 CCD 구동방식의 경우, 뷰파인더 상으로 흔들림이 얼마나 억제되는지를 알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