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의 기본 지식
최광용 Lv. 15 llllllllll 
1922 hit since 2005/02/18 23:00

초점 거리


50mm의 초점 거리가 육안으로 보는 것과 가장 근접합니다. 이 초점 거리는 렌즈 분류에 대한 참조 포인트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이보다 짧은 초점 거리를 가지고 있는 렌즈는 광각 렌즈라 부르고, 이보다 더 긴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는 망원렌즈라고 합니다. 단 초점 렌즈는 오직 하나의 초점 거리만 가지고 있으며, 반면에 줌 렌즈는 일정한 범위의 초점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탈SLR 카메라의 경우 이 초점 거리는 일정 배율로 변하게 됩니다.

화각(Angle of View)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면의 많은 대상에 의해 화각은 정해집니다. 일정한 화면 사이즈에 대해서 렌즈의 초점거리가 바뀌면, 피사체가 촬영되는 범위가 바뀝니다. 이 범위를 각도로 나타낸 것이 화각입니다. 카탈로그에 표기된 화각은 36mm×24mm의 화면의 대각선에 대한 각도입니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어지면, 화각은 좁아져 화상은 커집니다.

F 수치(렌즈의 밝음)


렌즈의 밝음은 F 수치로 나타내집니다. F 수치는 초점거리를 입사동경으로 나눈 수치 그리고, F2.8, F4, F5.6등과 같이 표시됩니다. F 수치가 작으면 밝은 렌즈, 큰 만큼 어두운 렌즈입니다. F치가 작으면 보다 빠른 셔터가 끊어집니다, 노망미를 살릴 수 있는, 파인더가 보기 쉬운 메리트가 있습니다.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동일한 조도 아래에서, 만일 조리개가 1스텝 만큼 더 개방되면 셔터 스피드는 1스텝 더 증가(빠르게)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F/5.6의 조리개와 1/60초의 셔터 스피드가 설정된 경우, 조리개를 F/4로 조정하면 셔터 스피드는 1/125초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조리개를 f/2.8로 설정하면 노출 수준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1/250초의 더욱 빠른 셔터 스피드가 사용 가능해 집니다.

피사계 심도


피사체에 핀트를 맞추었을 때, 전후에도 핀트가 맞은 것처럼 비치는 범위가 있습니다. 그 핀트가 맞는 범위가 피사계 심도입니다. 피사계 심도는, 조리개를 조일수록 깊어집니다, 즉 핀트가 맞는 범위가 넓어진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반대로, 조리개를 개방으로 할수록 얕아져, 핀트가 맞는 범위는 좁아집니다. 같은 조리개 값이라면, 촬영 거리가 가까울수록 얕고, 멀 수록 깊어집니다. 또, 렌즈의 초점거리에 의해서도 바뀌어, 초점거리가 짧은 광각측에 모일수록 깊어져, 긴 망원측에서는 얕아집니다.

원근감


렌즈의 초점거리를 바꾸면, 앞에 있는 피사체와 배경이, 떨어져 보이거나 접근해 보이거나 합니다. 이 시각 효과를 원근감(퍼스펙티브)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광각렌즈에서는, 배경이 멀게 퍼지고 있는 것처럼 보여 피사체와의 거리가 과장됩니다. 망원 렌즈로는, 초점거리가 길면 배경이 피사체 쪽에 가까워져 오는 것처럼 보여 원근감이 약해집니다. 이 효과를 이용해, 예를 들어, 피사체의 주위의 상황을 알게 하고 싶을 때는 광각계, 피사체만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망원계를 선택하는 것으로, 표현을 풍부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