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h of Clans 시작 및 몇가지 팁

Clash of Clans을 시작한지 1년 쯤 된 것 같다. 스마트폰이 도입되고 이런 저런 게임들을 해 왔지만 이것만큼 완성도 높고, 오래 한 게임은 없었다.

처음 접할 때도 앱스토어에서 계속 1등을 하고있었는데, 도대체 어떤 게임이길래 이리도 오래 1등을 하고있나 호기심에 다운받아 시작을 했었는데, 이 글을 적는 지금도 1등을 달리고 있다. Candy Crush Saga가 나온 뒤, 엎치락 뒤치락 하며 1, 2위를 다퉜었는데, 지금은 Candy Crush Saga가 밀려서 2위로 내려가있다. (iOS, Top Grossing 기준)

Clash of Clans 시작 화면
Clash of Clans 시작 화면

도대체 어떤 게임인가? 이 게임은 유저들이 자신의 기지를 만들고, 서로서로 공격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승패에 따라 트로피 개수가 증감이 이루어져, 비슷한 상대와 계속 매치를 시켜준다. 공격의 목적은 단연 리소스로, 내 방어 타워를 업그레이드 하고, 더 강력한 유닛을 뽑는데 사용된다.

3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처음 시작하면 간단한 tutorial이 진행된다. 어렵지 않은 간단한 내용이라서 금방 끝난다. 처음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쉴드가 3일동안 작동하고 있다. 이 기간에는 다른 유저가 내 기지를 공격하지 못한다. 3일동안은 공격받지 않으므로 디펜스 건물은 필요가 없다. 물론 벽도 필요가 없다. 간단하게 고블린 마을을 공격하면서 어떤 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는지 익혀두면 된다.

좀 급한 사람이라면 그냥 다른 유저를 바로 공격해도 된다. 고블린을 상대하는 것 보다 자원을 훨씬 쉽게 모을 수 있다. 그리고 초반에 공격을 하면 나와 비슷한 상대와 매치가 되기 때문에, 방어도 허술하다. 물론 나의 방어도 허술하지만, 내가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으면 다른 유저가 쳐들어와도 자원을 많이 잃지 않기 때문에 별로 걱정할건 없다. 트로피 조금 잃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니까.

금광/엘릭서 정제소는 많이 업그레이드 할 필요 없다.

먼저 자원을 수집하는 금광과 엘릭서 정제소는 많이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다. 초반에 5정도면 충분하다. 여기에서 얻는 자원은 미비하기 때문에 약탈을 통해서 얻으려 노력해야 한다.

처음에 보석은 장인을 늘리는 목적으로 활용한다.

보석은 함부로 사용하지 말고 장인을 늘리는데 사용해야 한다. 초반에 두명의 장인은 너무 부족하다. 세명은 되어야 그래도 어느정도 게임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는데 이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늘릴 수 있다. 보석은 게임내 미션을 통해서 얻거나, 나무나 돌을 제거하면 얻을 수 있다. 미션 중 트로피 1250 달성하면 450개의 보석을 받는데 이 때 일꾼을 하나 늘릴 수 있게 될 것이다.

Clash of Clans 보석 충전 비용
Clash of Clans 보석 충전 비용

만약 게임이 괜찮다 싶고 오래 할 것 같다면, 현질은 초반에 하는게 좋다. 장인을 하나 늘려놓는 것은 게임 진행을 훨씬 빠르게 한다. 주의할 것은 첫번째 장인은 보석 500개이지만, 두번째는 1000, 세번째는 2000이다. 500 * 3이 아니므로 낚이지 마시길.

이 게임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돈을 쓰며 하는 사용자와 대등한 위치까지 갈 수 있다. 그만큼 시간이 많이 필요할 뿐이다. 보석은 시간을 당겨주는 역할 외에 핸디캡을 주진 않는다.

공격하기 쉬운 상대를 찾아라.

다른 유저를 공격할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을 들여 만만한 베이스를 찾는게 좋다. 자원도 훨씬 많이 얻어올 수 있을뿐더러 실패할 가능성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할 수 있을까 싶은 곳에 들어갔다간 대부분 트랩에 의해 좌절되기 쉽다.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대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대

영웅 및 클랜성 병력을 확인하고 공격한다.

그리고 공격할 때는 필수적으로 클랜성과 영웅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들어가야 한다. 클랜성에서 뭐가 나올지 모르고 깊숙히 들어갔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저레벨인 분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인데, 당할때마다 깜짝 깜짝 놀라면서도 잘 고쳐지지 않는 것 같다. 처음부터 신경쓰는 것에 익숙해지면 시간 낭비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한번 침입을 감지한 영웅이나 클랜성 유닛들은 내 유닛이 어디에 소환되든 찾아온다. 모든 영웅 및 클랜성 유닛들을 꺼낸 후 구석으로 유인해 먼저 처리하고 공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레벨이 올라갈 수록 클랜성이나 영웅이 가운데에 꽁꽁 숨어있기 때문에, 월브레이커나 미니언등 가까이 갈 수 있는 유닛들을 이용해서 끌어내기도 한다.

영웅 유인 작전
영웅 유인 작전

초반 병력 조합은 자이언트 + 아처

초반 병력 조합은 단연 자이언트 + 아처 조합이 좋다. 이건 기본 조합이고, 여기에 바바리안이나 고블린등 자신에게 맞는 유닛 조합을 찾아나가면 된다. 레벨이 좀 올라서 치유사까지 쓸 수 있게 되면, 치유사 + 자이언트 조합으로 한동안 싸울 수 있을 것이다. 올 아처나 올 고블린 등이 먹히는 유저들도 있으므로 재미삼아 해볼만도 하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게임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영어) 월브레이커 몇명을 보내야 벽을 부술 수 있는지, 방어타워에 몇번을 맞아야 죽는지 등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http://clashofclans.wikia.com/wiki/Clash_of_Clans_Wiki

최근 업데이트에서 클랜 전쟁이 도입되어 신나게 전쟁 중이다. 참 잘 만든 게임이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이용 가능하다. 물론 한글로!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