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코드 악보 관리 / 콘티 관리

지극히 개인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봤는데, 필요한 사람이 혹시 있을까 싶어 공개를 해 본다. 소그룹 모임에서 기타로 찬양 인도할 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http://ccm.secrice.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인증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혹시 데이터가 망가진다거나 하면 제한을 걸 것이다.) 해당 URL을 홈 화면에 추가하여 Web App으로 이용하면 된다.

기본적인 기능은 기타/베이스 코드 시퀀스를 기록할 수 있고, 거기에 맞추어 가사를 적어 넣을 수 있다. 텍스트 입력이 나름 규칙이 있어서 익숙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지만, 규칙이 몇 개 없어서 10분이면 파악할 수 있지 싶다. 기존 곡 수정 화면에서 어떤식으로 입력되는지 보면 된다.

굳이 코드 입력을 하지 않더라도 악보 보기용으로만 쓰기에도 괜찮을 것 같다. 콘티 악보 모두 보기 하면 곡 순서대로 악보를 모아서 보여준다.

문제는 현재 DB가 너무 작다는 것인데, 누군가 같이 넣어준다면 조금씩 늘어나지 싶다. 필요할 때마다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

iPad 화면을 기준으로 만들고있어서 핸드폰에서 보면 화면이 좀 깨질 수 있다.

찬양 목록 / 제목과 첫 소절을 보여준다. filter를 통해 검색 가능하다.
콘티 목록 / 조옮김한 악보가 나오도록 설정할 수 있다.
코드 악보 보기 / Up, Down 버튼을 눌러서 조옮김을 할 수 있다.

기능 설명

찬양 목록

코드/제목 순으로 찬양 목록을 보여줍니다. 찬양을 클릭하면 코드 악보를 보여줍니다. 악보 보기 및 이 곡이 포함된 콘티 보기 링크가 지원됩니다.

콘티 목록

최근 사용한 콘티 순으로 콘티 목록을 보여줍니다. 콘티를 클릭하면 콘티의 첫번째 코드 악보를 보여줍니다. 코드 악보의 왼쪽, 오른쪽을 탭하여 이전곡, 다음곡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해당 곡 악보 보기 및 콘티 전체 악보 보기 링크가 지원됩니다.

콘티 악보 보기에서 URL 버튼을 눌러서 해당 악보가 나오는 URL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해당 URL을 다른 사람에게 메신저 등으로 보내면 해당 악보를 볼 수 있습니다.

콘티 악보 보기에서 악보를 클릭하면 프린트 할 수 있게 한 페이지에 두 악보가 나오도록 설정됩니다. 이 상태에서 프린트하면 헤더 및 버튼들은 나오지 않고 악보만 출력됩니다.


2017. 9. 22.

기존 구현을 버리고 abc notation을 사용한 악보 출력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악보를 그리는 것이라 좀 느리긴 하지만, 앞으로의 확장성을 생각하면 표준이 있는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기존 구현은 http://ccm.secrice.com/index2.php로 이동하였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곡들은 기존 방식으로는 저장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ABC notation 편집 화면
악보 보기 화면

2018. 1. 29.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비율에 맞게 악보를 출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폰에서 악보보기 화면

댓글 6개

  1.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네오. 글을 잘못읽고는 한참을 앱을 찾았네요. ^^ DB올릴수 있는 창도 있음 누구들 올리지 않을까하네오. 저역시 방법만 알면 돕겠네요. 하나님의 영광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시는 사역되시길 축원합니다 파이팅!!!!!!

    1. abc 라는 표준을 사용하고 있는데 입력하기 위해선 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찬양 추가 화면에서 ABC notation 링크를 눌러보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악보 보여지는 화면에서 edit를 눌러보면 어떻게 입력되어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보통 입력을 시도하는 분들은 악보 URL만 넣으면 되는줄 알고 거기까지만 입력을 하는데요, 이 경우엔 시간 날 때 제가 그냥 그 악보 보고 데이터를 넣습니다. 관심 갖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 이건 좀 대박인데요
    이렇게 가사와 코드만 나오는걸 찾고 있었습니다.
    저도 시간 내서 DB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구글과 페이스북 로그인이 안되네요;;)

  3. 너무 편해요 좋아요 저는 키타를칠때
    손가락이짭아서리ㅋ 포기했었는데
    준비찬양 을 통키타로 쳐요 조옮김하느라 너무 힘들었는데 너무 신세계입니다 저는 첫음을 보통c코드나am로 잡고 시작해서요 계속 노트에 조옮김하느라 애먹었었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많은찬송곡이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할줄은 몰라서요 ㅎ 아뭏든 이 사이트가 계속 있아야 합니다 그래야 저같은 음악 문외인도 찬양을 기쁨으로 더 드릴수 있어요 돟은 찬송곡 많이 올려주세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